Translate

이 블로그 검색

2011년 1월 10일 월요일

렌즈의 3 요소 - 3. 화각(Angle of View)

화각은 필름(또는 CCD)에 담을 수 있는 시야각의 크기로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화각 θ = 2*atan(L/(2*f)) = L/f [rad]. (L: Film Size, f: 초점 거리)

여기서 잠시 가장 대표적인 필름 포맷인 135 필름에 대해 알아 보면, 일단 135는 코닥의 상품명이다. 여기서 앞의 1은 (아마도) 단지 100단위의 일련 번호이고 뒤의 35는 필름의 롤에서 이송 구멍을 포함한 폭의 크기이다.

실제 필름면만의 크기는 가로x세로가 36[mm]x24[mm]이다. 이 것을 흔히 Full Frame 이라 한다. 그러나 실제 디지털 카메라에 많이 쓰이는 CCD의 크기는 이 보다 작은데, 그 축소된 비율을 크롭 비율(Crop Factor)라 하고 초점 거리를 나타낼 때, Full Frame(이하 FF)인 경우와 비교하기 위하여 실제 초점 거리에 크롭 비율을 곱하여 이른바 35mm 환산 초점 거리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

또 한가지 알아 둘 것은 CCD의 크기를 인치로 나타낼 때 1인치가 25.4[mm]가 아니라 16[mm]라는 것이다. 이 것은 초기 비디오 카메라의 크기를 글래스의 외경으로 표현했던 것에서 유래했다고 한다.(참조 1)

아뭏튼 1/2" CCD의 크기는 대각선의 길이가 16/2=8[mm]이고 따라서 가로x세로가 6.4[mm]x4.8[mm]이다.

참고로 표준 렌즈(f=50[mm])를 사용하는 FF 카메라의 화각은 정의에 의해 θ = 2*atan(L/(2*f)) = 0.81 [rad]이고 각도로 고치면 약 47도이다. 이 것은 이른바 사람의 시야각과 같은 값이다.

이 때문에 50[mm] 렌즈를 표준 렌즈라고 부르는 것이다. 물론 이 것은 필름 크기가 FF인 경우이며 FF가 아닌 경우의 표준 렌즈는 초점 거리가 50[mm]/크롭 비율의 렌즈가 된다.

(참조 1.) Image sensor format (http://en.wikipedia.org/wiki/Image_sensor_format)

댓글 없음:

댓글 쓰기